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입력, 해 말어?

애드센스를 하다보면, 세금 관련 뭔가를 입력하라는 곳이 전 세계에서 2곳이 있다. 왜 그곳만 있을까? 다른 나라에서는 애초에 구글에 세금을 떼 버리는 것인가? 미국과 싱가포르만 구글한테서도 세금 받고, 광고를 대신 게재한 애드센스 계정 주인에게도 또 떼는 것일까? 이유가 궁금하기는 하지만…

어차피 수익도 없는 사람이 고민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애드센스에서 세금 정보 입력하라고 뜨는 나라는 2024년 기준 현재 2개 나라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입력 관련 알아두면 좋은 내용에서 이미 중요한 내용을 다 기입했다. 미국 세금 정보 입력에 대해서는 애드센스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지일 때 뜨는 창인 ‘분홍색’으로 경고가 나온다. 그러므로 이 입력은 무조건 꼭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입력을 하지 않으면 계정 정지까지 시킨다는 무시무시한 경고가 있는데, 내 생각엔 정지는 안 시킬거라고 본다. 애드센스도 광고 송출만 해서는 돈을 못 버는데, 광고 송출 해 주는 고마운 게시자의 계정을 쉽게 해지하고 싶겠는가? 그냥 최대 세율로 이자 떼 버리고 지급해 주면 되지, 굳이 세금 정보 입력하지 않았다고 계정을 날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 본다.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그렇다면,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는 어떠한가? 노란색 경고창으로 뜬다. 즉, 이쪽 입력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라는 뜻이라 봐도 무방함.

위와 같이 노란색으로 되어 있다. 애드센스로부터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로 거절을 당하는 사람으로써 솔직히 억울한게, 애드센스 니네들도 그 부분에서 자유롭지는 않지 않냐? 위 경고 문구만 보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엔 굉장히 오해할만한 내용으로 적혀 있다.

이 입력을 안해서 원천징수가 되는 금액은, 싱가포르 국가에서 발생되는 세금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냐? 대한민국 유저들이 한국에서 접속해서 뜨는 한국 광고를 보고 클릭해서 나온 수익에 대해서 싱가포르 세금을 떼는 건 웃긴 일이잖아. 그러니까, 당연히 저 공지에 ‘싱가포르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라는 것이 써 있어야 하는게 맞지 않느냐는 것이다.

입력할 내용은 별 것 없다. 미국 세금 신고서에 비하면 굉장히 간단하다. 어차피 싱가폴 국민도 아니고 거기 가서 살 거 아니라면 모든 대답을 ‘아니오’라고 해 버리면 끝이다. 그럼 입력 종료다.

위와 같이 모든 것에서 ‘아니라’고만 표시하면 된다. 그럼 당연히 최고 세율로 원천징수를 당하겠지만, 우리가 애드센스로 100불을 번다고 치면, 싱가포르 발생 수익은 정말 정말 많이 쳐줘야 1불이라고 보면 될 거다. 거기서 30%를 떼 봤자. 전체 금액에서는 굉장히 작은 비율이 되버린다. 그래서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입력해? 말어? 고민할 때, 귀찮으면 걍 안하면 된다고 본다.

게다가 이쪽에서는 입력하지 않는다고 하여,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는 내용도 없음으로, 굳이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다. 하지만, 뭔가 안하면 계속 찝찝한 생각이 들 것이므로, 그냥 ‘아니오’ 4연방으로 선택하고 제출해 버려서 더 이상 경고 문구를 안 봐도 되는 상태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