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입력 관련 알아두면 좋은 내용

애드센스를 이용하던 중, 아래와 같은 멘트가 떴다. “조치 필요: 애드센스 결제 계정에 확인이 필요한 항목이 있습니다.”라는 멘트. 애드센스에서는 분홍색 경고창이 뜨면 뭔가 나쁜 일이 생겼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겁부터 난다. 이번에 뜬 이 문구는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블로그 또는 유튜브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경우 미국에서 접속한 사람들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금 정보를 입력한 것에 대한 경고이다. 정확히 말하면, 이 조치에 대한 유효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2021년에 애드센스에 미국 세금 정보를 입력한 계정에서는 모두 이 경고가 뜬 상태라는 것이다.

저는 아직도 안 떴는데요? 하는 사람들은 당연하겠지만 2022년 이후 이 정보를 입력한 것이다. 그런 계정에 대해서는 만료일이 2025년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내년 이 맘때가 되면 해당 계정도 만료가 되어 같은 항목을 입력해야 한다.

이 정보를 입력할 때, 2022년 8월 이전에 생성한 계정과 그 이후 생성하여 애드센스에서 핸드폰(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한 계정에 대해 그 조치가 조금 다르다. 우선 미국 세금 정보 입력을 할 때, 어떤 순서로 하는지 살펴 보자.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 입력하기

우선은 아래와 같은 창이 떠 있게 된다. 겁을 먹지 말고 ‘결제 설정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어떤 페이지로 가는지 살펴 보도록 하자.

이동을 해 보면, 아주 빨간 창으로 ‘결제 계정 문제’라고 붙어 있다. 이건 너무 대놓고 경고인데? 싶은 느낌이지만, 이게 애드센스가 하는 행동이니 일단 들어가자. 세로로 더 내용이 나온다는 표시가 있으니 눌러보자.

그러면 이 계정은 싱가포르 세금 정보도 입력하지 않아서 2개의 문제가 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금 양식이 2024년 12월 31일 만료된다는 것. 양식 승인이 안 되면 최대 30%를 원천징수를 하거나 ‘전액’을 지급 보류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제출해야 하는 것이다. 싱가포르는 그에 비해서 조금 약한 문구다. 안해도 빨간 창이 뜨지는 않는다.

미국 세금 양식을 제출하기 위해서 ‘새 양식 제출’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등록해 놓은 미국 세금 양식, W-8BEN 양식이 뜨게 되어 있다. 한국말로 다 되어 있는데도, 이상하게 겁이 나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보를 찾아 보는 경우가 많다. 너무 겁을 내지 말자. 애드센스가 겁을 많이 주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아주 철두철미하게 모든 것을 다 저장해 놓고 사용자를 괴롭히진 않는다. 생각해보라, 애드센스 입장에서도 우리가 그들의 광고를 노출 시켜주는 창구를 해 주는 것이다. 모든 수익을 우리에게 주지 않는다. 우리가 광고 수익을 발생시켜야 그들도 수수료로 먹고 산다. 그래서 기본적인 것만 잘 챙겨주면 된다.

여기서의 원천징수 30%는 아마도 지역이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만 그럴 것이라고 해석이 되지만, 애드센스는 지들이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면서 사용자들의 글을 그런 잣대로 평가해서 거절하는 그런 수준이다보니, 그들의 공지만 봐서는 한 번에 이해가 잘 되지 않을 때가 많다. 뭐, 여튼 그건 그거고. 입력을 계속해 보자.

우측 상단의 ‘새 양식 제출’을 누르면 팝업이 뜨고, 기존 제출 양식은 삭제되고 새로 시작된다고 알려준다.

이 글을 보는 사람은 당연히 대한민국에 거주하면서 개인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래서 계좌 유형은 당연히 개인이고, 시민 또는 거주자 당연히 아니고, 양식은 W-8BEN을 써야 한다. 미국 내 거주하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양식이 다른 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이 글을 봤다? 99%는 W-8BEN 대상이다.

또 겁을 잔뜩 주는 내용이 나오지만, 그냥 기본적인 정보 입력하면 된다. 수익권자에 해당되는 이름은 애드센스에서 사용자로 입력되어 있는 이름을 그대로 쓰면 된다. 아쉬운 것은 여기 한글이 안 먹는다. 한글 이름으로 된 경우에는 입력을 다 한 이후에 한 가지 조치를 더 해야 한다. 바로 신분증 파일 제출. 2022년 8월 이전, 휴대폰 인증이 없던 시절에는 그냥 영어 가명으로 계정을 만들 수 있었고, 해당 이름으로 애드센스를 운영할 수 있어서 이름만 맞추면 이번 조치도 한 번에 끝나지만, 한글이면 이 글의 마지막에 있는 조치까지 해야 한다. 이름 입력하고, 대한민국만 찾아서 다음을 누르면 된다. 선택사항은 우리는 할 필요가 없다.

주소는 현재 사는 주소도 되고, 어차피 검증을 하는 것은 아니니 내가 살고 싶은 동네를 입력해도 별 상관은 없다. 어차피 나중에 나오는 것에서 우편물을 안 받는 것에 동의하니까 대충 적으면 되는데, 상세 주소란은 ‘영어’만 입력이 되기 때문에 영문 주소 변환을 이용하거나 도로명 주소를 영어로 쳐 주면 된다. 아파트에 사는 경우 동/호수를 입력할 필요는 없다. ‘선택 사항’이라고 되어 있는 것 안 보이는가. 여튼 도/시와 시/군/구를 고르고 도로명 주소 영문화 그리고 우편번호만 넣어주고, 아래 우편 주소가 영구 거주지와 동일한 것을 체크해 주면 끝.

조세조약은 우리가 미국 원천으로 소득으로 발생되는 것에 인하 요건… 뭐 받아봤자 얼마 안 된다. 특히 한국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필요 없다. 물론 외국인 구독자 많은 유튜브 채널이라면 다른 상황이 펼쳐지겠지만, 까짓것 뭐 내면 되는거 아닐까? 어차피 그런 사람도 대부분은 한국에서 발생하는 소득이 아닐까 싶다. 충족하지 않는다고 체크하고 다음 누르면 된다.

우리는 미국 내에서 구글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하거나 앞으로 수행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도 그냥 ‘아니오’ 누르고 실제로 미국 외부에 위치하는 것을 보증하는 것 체크하고 넘어가면 된다.

세금 신고를 할 때, 우편 수신으로 안내해 주는 것. 어차피 미국을 넘어선 지역에 우편물 보내는 것은 구글 입장에서도 손해다. 하루 0.01달러 벌고 있는 사람에게 너 세금 내라고 국제 우편 비용 발생하고 싶겠는가? 당연히 아니다. 그래서 구글은 여기에 당연히 우편 수신 중지에 동의해 주는 것을 원하고 있다. 원하는대로 해 주면 된다.

여기까지 하면 모두 완료한 것이다. W-8BEN 양식에 필요한 것들을 다 채운 것이고, 생성된 세무 서류가 완전하다는 것을 체크하면 된다. pdf를 받아 확인해 보는 것이 올바른 조치이겠지만 귀찮다. 그냥 체크하고 다음 누르고 넘어가자.

또, 엄청나게 겁을 주는 내용이 나오나, 얼마 못 버는 애드센스 계정은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아래에 나오는 ‘연도’부분도 2024를 써도 되고, 2020이 기본값으로 나오는데 2020으로 그냥 냅둬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타이핑 치는 것도 귀찮기 때문에 그냥 2020을 그대로 넣어두고 넘어갔다.

이제 마지막이다. 빨간색에 있는 이름과 아래 ‘실명’ 부분이 똑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앞에서 말했지만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서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수익권자 이름과 실명이 일치하지 않는 일이 발생한다. 이는 구글 입장에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 따라서 이렇게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어서 넘어가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문서가 누락되어 있다는 경고가 뜨게 된다. 2022년 이전에 만들어서 영어 가명으로 된 계정이라면 그 영어 이름만 맞추면 아무런 문제없이 여기서 완료가 되고 ‘승인됨’으로 상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한글 이름이라면 아래 내용이 뜬다.

아주 귀찮지만, 운전면허증, 여권, 납세자 증명서 또는 기타 정부 발급 신분증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름이 확인되면 되는 것이다. 어차피 구글이 우리 사진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주민등록 번호가 유효한 것인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게 만약에 확인이 되면 우리의 정보를 구글이 다 가지고 있다는 해괴망측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한글 이름이 내 이름이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는 서류만 파일 업로드 하고 문서 제출을 하면 된다.

2022년 8월 이후에는 강제로 핸드폰/휴대폰 인증을 할 때의 사람 이름으로 바뀌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렸다면 3년마다 세금 양식을 업데이트 할 때, 그 사람의 신분증도 필요하게 된다. 뭐, 처음 받은 파일 잘 저장해 두고 3년마다 쓰면 되니까 큰 문제는 안 되지만,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 될 것은 뻔하다.

이상으로,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양식을 채우는 방식과, 한글 이름일 때의 추가 조치에 대한 내용 정리를 마친다. 이런 조치는 애드센스 다계정상으로,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양식을 채우는 방식과, 한글 이름일 때의 추가 조치에 대한 내용 정리를 마친다. 이런 조치는 애드센스 다계정 운영에 큰 어려움이 생기는 시기가 오는 것 같다. 다계정/멀티계정은 어떻게 보면 필수였던 것이지만, 점점 그렇게 하기 어려운 시기가 오고 있다. 그래도 애드센스 다계정 운영방법이 궁금하거나 애드센스 다계정 사용 제한 가능성이 궁금하면 링크 글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